본문 바로가기

공장리모델링(유지&보수)

아스콘 공사/아스팔트 공사/공장 아스콘 공사/공장 아스팔트 공사/아스콘 포장 공사/아스팔트 포장 공사

영동종합기업

☎ 010-3973-7153

【아스콘 포장 공사】

대형 화물차와 지게차와 많이 움직이는 공장 현장 바닥으로 대문 가이드 앵글이 콘크리트 바닥 및 용접이 떨어져서 화물차가 지나갈 시 덜컹 덜컹 소리가 나고, 워낙 얇게 콘크리트가 쳐져 있는 데다가 그 위로 아스콘이 포장되어 있어 그 주위로 아스콘 포장이 떨어져 나가고 금이 나가 있는 현장 바닥입니다.

대형 화물차가 상시적으로 재화를 싣기 위해 주정차하는 부분으로 다른 곳보다 더욱 움푹 파이고 갉아져 나간 아스콘 바닥입니다.

지게차가 많이 이동하는 데에 있어 크고 작게 아스콘이 움푹 파인 곳들이 많아 지게차가 재화를 싣고 이동하는데 다소 균형이 맞지 않아 고충이 따르는 현장입니다.

아스콘 철거 및 포장 작업 전에 먼저 휘어진 대문 가이드 앵글을 절단하고 용접을 해줌으로써 바로잡고

보강을 대고 앙카 볼트를 박는 작업을 비롯 용접으로 앵글이 움직이지 않게 지면으로부터 단단하게 고정 작업을 하였습니다.

내일 있을 아스콘 철거 및 포장 작업할 때에는 큰 화물차 및 중 대형 건설 장비 차들이 왔다 갔다 해야 하고 아스콘 포장 작업을 위해서 단단하게 앵글을 고정하는 작업이 수반되야 합니다.

빨간색 부분 자리에 있던 기존 그레이팅을 빼고 새로이 그레이팅 받침대에 보강을 대주고 용접을 함으로써 고정 작업을 한 뒤,

위와 같이 그레이팅을 높임으로써 기존 아스콘 바닥을 철거하고 나서 더 두껍게 견고하게 아스콘 포장 작업을 하기 위해

4군데의 그레이팅을 높여주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더불어 안정상의 이유로도 그레이팅이 너무 밑으로 매설 되어 있다 싶이 하면 지나가다가 발이 다칠수도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썼습니다.

다음날 바브켓파쇄기로 현장의 아스콘 바닥을 기존 콘크리트 바닥이 드러나 보일 정도로 파쇄함과 동시에 잔유물이 없이 쓰레기를 깨끗이 긁어모아 현장 밖으로 버려주는 작업과

콘크리트 바닥에 일정하고 균일하게 흠짓을 내주는 작업을 하고 나서 비후다(살포기 건설 장비차)로 유제를 그 위에 전체 살포 함으로써 새 아스콘이 기존 콘크리트 바닥에 접착이 매끈하게 잘 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작업은 콘크리트 공사 시에 기존 콘크리트 바닥에 흠집을 내주고 와이와매시 및 철근을 깔고 서로 결속한 후 물을 뿌려주는 작업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새 아스콘을 포장하기 전 전체 유제 작업까지 끝낸 현장의 모습을 담아 보았습니다.

 

바브켓파쉐기가 들어가지 않는 곳에는 뿌레카로 나마 어느 정도 흠짓을 내주고 유제 작업을 한 뒤 미니 콤비롤러로 아스콘 작업을 하였습니다.

새 아스콘의 적정 최저 온도는 150도 정도로 이보다 낮으면 접착력이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올여름 너무 덥기도 하고 아스콘의 온도가 너무 높다 보면 예를 들어 지게차가 재화를 싣고 급격히 턴하고 돌거나 할 때 아스콘이 좀 가라앉을 염려가 있으니 이를 감안하여 체크하고

새 아스콘이 도착한 후 아스팔트[아스콘] 휘니샤로 아스콘을 일정 간격으로 일정 두께로 깔아나가고 어느 정도 구베를 보정하면서

콤비롤러로 여러 번 반복 이동하면서 아스콘을 매끈하게 잘 접착이 되도록 작업을 합니다.

공장안 기존 아스콘과 새 아스콘의 경계 부분 부분 세심하게 콤비롤러를 여러 번 반복 이동하면서 매끄럽게 아스콘을 포장하였습니다.

휘니샤로 일차적으로 일정 간격으로 균일하게 아스콘을 깔고 나면 기존 콘크리트 바닥이 구베가 맞지 않으므로 바스켓과 인력을 동원하여 아스콘을 부분적으로 더 깔고 세심하게 구베를 맞혀가며 아스콘 포장 작업을 해나갔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스콘 포장 작업을 마치고 나서 올여름 너무 온도가 높기 때문에 지게차와 대형 화물차가 빈번히 왔다 갔다 하는 현장이므로 아스콘의 변형이 있을 수 있으므로 금세 아스콘의 유분을 빼고 식히기 위해 입자가 가는 모레로 전체적으로 깔아주고 콤비롤러로 현장 구석구석 압착을 시켰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현장 바닥의 쓰임새와 환경에 따라 아스콘의 변형을 막기 위한 검증 조치의 일환으로 하는 작업이니 보편적으로는 잘하지는 않습니다만 사장님이나 현장 관리자님께 충분히 설명하고 권유한 뒤에 작업을 시행하였습니다.

아스콘 포장 작업을 마무리하고 나서 전체적으로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이전에 아스콘 칠 때보다 사장님께서는 그레이팅 높이도 높여주고 가는 모레까지 깔아주고 자바라 대문 네일 앙카 용접 작업까지 움직이지 않게 성심껏 신경 써주셨다고 너무 좋아해 주시는 모습에 저 역시 뿌듯하고 힘이 납니다. 항상 내 공장 보수한다고 생각하고 디테일하게 하나하나 세심하게 신경 쓰면서 만족하시고 믿고 맡기어 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영동종합기업

☎ 010-3973-7153